로그인

안과질환 및 치료법

원추각막 & 각막확장증

원추각막이란 각막이 구조적으로 불안정해지면서 얇아지고 불규칙적인 각막형태로 변하는 것을 말합니다.

먼 곳을 보다가 가까운 사물을 보려면 눈의 굴절력이 변해야 합니다. 오랜 시간 먼 곳과 가까운 곳을 번갈아서 많은 것을 보느라 수정체가 노화되어 조절 기능이 떨어졌기 때문에 가까운 거리, 중간거리, 먼 거리로 초점을 전환시키는 능력이 저하됩니다.

막과 안구 전후의 길이는 변화할 수 없으므로 수정체의 굴절력을 증가시킴으로써 가까운 사물을 보게 되는데 이러한 과정을 조절이라고 합니다. 나이가 들면서 수정체가 딱딱해지고 탄력이 떨어지게 되며 이로 인해 조절력이 감소되어 근거리 작업이 장애를 받게 되는데 이를 노안이라고 합니다.

원추각막 및 각막확장증 증상

너무 자주 안경이나 콘택트렌즈 처방이 바뀐다거나, 양쪽 눈의 시력 및 굴절검사의 차이가 아주 심한 경우, 갑자기 심한 난시가 생겨 안경으로 교정이 잘 되지 않는다면 정밀검사를 받아보아야 합니다.

각이러한 증상이 지속될 경우 영구적인 시력저하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정상안

원추각막안

원추각막 및 각막확장증 원인

아직까지 명확하게 밝혀지지 않았으나, 타고난 소인과, 환경적인 요인, 영양소 불균형 등이 종합적으로 작용할 것으로 추측되나 그중 가장 중요한 원인은 눈을 자주 비비는 습관입니다. 최근 라식이나 라섹수술 후 최소한의 각막 두께를 남기지 못해 각막이 많이 얇아지거나, 원추각막으로 이행하기 쉬운 소인이 내재되어 있는 경우, 눈 속의 안압이 불안정한 각막을 밀고 나옴으로 해서 원추각막이 발생하는 환자들이 늘어나고 있다고 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미국 FDA에서는 안전기준 250㎛을 두어 안전한 수술을 강조하고 있습니다.

이오스안과에서는 각막 두께를 재수술이 가능한 전체 각막 두께 430㎛ 이상을 남기는 것을 원칙으로 하고있습니다.

그리고 최근에는 각막확장증을 예방할 수 있는 콜라겐 교차결합술을 이용한 라식,라섹수술이 각광 받고 있습니다.